ACE Task Framework 15 – 기본 샘플2


ACE_Task 객체는 next 함수로 링크 관계를 만들수 있습니다. ACE_Message_Block는 cont 함수로 조합 데이터를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.

util.h
#pragma  once

#include  <ace/Message_Block.h>

ACE_Message_Block& operator<<( ACE_Message_Block& lhs, const  char* mdata);

util.cpp
#include  "util.h"

#ifdef ONE_DATABLOCK
ACE_Message_Block& operator<<( ACE_Message_Block& lhs, const  char* mdata){
    size_t bsize = lhs.size();
   if( 0 ==bsize){
       lhs.size(1024);
       lhs.size(0);
   }

    size_t len  = strlen(mdata)+1;
    lhs.size( bsize+len);

   if( 0==bsize){
       lhs.copy(mdata);
      return lhs;
   }

    ACE_Message_Block* dup = new ACE_Message_Block( lhs.data_block(),ACE_Message_Block::DONT_DELETE );
    dup->rd_ptr(bsize);
    dup->wr_ptr(bsize);
    dup->copy( mdata );

    ACE_Message_Block* last = &lhs;
   for(ACE_Message_Block* temp = &lhs; NULL!=temp; last = temp, temp = temp->cont()){
   }

    last->cont( dup );

   return lhs;
}

#else

ACE_Message_Block& operator<<( ACE_Message_Block& lhs, const  char* mdata){
   size_t bsize = lhs.size();
   size_t len = strlen(mdata)+1;

   if( 0 == bsize){
      lhs.size(len);
      lhs.copy(mdata);
      return  lhs;
   }   
   
   ACE_Message_Block* m = new  ACE_Message_Block(len);
    m->copy(mdata);

   ACE_Message_Block* last = &lhs;
   for(ACE_Message_Block* temp = &lhs; NULL!=temp; last = temp, temp = temp->cont()){
   }

    last->cont(m);

   return  lhs;
}

#endif

SimpleTask.h
#pragma  once

#include  "util.h"
#include  <ace/Task.h>

class  SimpleTask:public  ACE_Task<ACE_MT_SYNCH>
{
private:
   const  char* data_;

public:
   explicit SimpleTask(const  char* data);
    ~SimpleTask(void);

   virtual  int open (void *args = 0);
   virtual  int svc (void);
   virtual  int put (ACE_Message_Block *, ACE_Time_Value * = 0);


   void cmd_close();
   void append_task( const  char* data);
};

SimpleTask.cpp
#include  "SimpleTask.h"
#include  <iostream>

SimpleTask::SimpleTask(const  char* data)
    :data_(data)
{
}


SimpleTask::~SimpleTask(void)
{
}


int
SimpleTask::open (void *args/* = 0*/){
   return  this->activate(THR_NEW_LWP | THR_JOINABLE | THR_INHERIT_SCHED, 2);
}

int
SimpleTask::svc (void){
   ACE_Message_Block* mdata;

   while(true){
      if( -1!=this->getq(mdata) ){
          (*mdata)<< this->data_;

         ACE_Task<ACE_MT_SYNCH>* next = this->next();
         if(next){
            this->put_next( mdata );
            continue;
         }

         int i(0);
         for(ACE_Message_Block* temp = mdata; NULL!=temp; temp = temp->cont(), ++i){
             std::cout<<std::endl<<"Index:"<<i<< "   data:"<< (const  char*)temp->rd_ptr();
         }
          std::cout<<std::endl;

          mdata->release();
         continue;
      }

      if(ESHUTDOWN == errno) break;
   }


   return 0;
}

void 
SimpleTask::cmd_close(){
   ACE_Task<ACE_MT_SYNCH>* temp = this->next();
   ACE_Task<ACE_MT_SYNCH>* nexttemp= temp;
   for(; NULL!=temp;
       nexttemp = temp,
       temp = temp->next(),
      delete nexttemp
       ){
       temp->flush();
       temp->wait();
   }

   this->flush();
   this->wait();
}

int 
SimpleTask::put (ACE_Message_Block * data, ACE_Time_Value * vt){
   return  this->putq(data, vt);
}

void 
SimpleTask::append_task( const  char* data){
   SimpleTask* ts = new  SimpleTask(data);
    ts->open();

   ACE_Task<ACE_MT_SYNCH>* last = this;
   for(ACE_Task<ACE_MT_SYNCH>* temp = last; NULL!=temp; last = temp, temp= temp->next()){
   }

    last->next( ts );
}

Task2.cpp
// Task2.cpp : Defines the entry point for the console application.
//

#include  "stdafx.h"

#include  <ace/ACE.h>
#include  "SimpleTask.h"

#include  <iostream>
#include  <string>
#include  <ace/OS.h>

int  _tmain(int  argc, _TCHAR* argv[])
{
    ACE::init();
   {
      SimpleTask st("t1 task");
       st.open();

       st.append_task("t2 task");
       st.append_task("t3 task");

       std::string cmd;

      while(true){
          std::cout<<std::endl<<"전송할  데이터를  입력하세요. 종료하고  싶다면 exit  입력하세요."<<std::endl;
          std::getline( std::cin, cmd );
         if( "exit"==cmd){
             st.cmd_close();
            break;
         }

          std::cout<<std::endl;
         ACE_Message_Block* m = new  ACE_Message_Block;
          (*m)<< cmd.c_str();
          st.put(m);
          ACE_OS::sleep(2);
      }

       system("pause");


   }
    ACE::fini();
   return 0;
}

- 목록:

18 thoughts on “ACE Proactor Framework 10 – Acceptor-Connector 예제 2

  1. 시리얼 통신강의를 빼고 모든 강의를 전부 시청하였습니다.
    이렇게 좋은 강의 자료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.
    상용화 해도 손색이 없겠네요^^

  2. 훌륭한 강의에 감사드립니다.
    예제를 따라하다가 ACE::init()과 ACE::fini() 를 헤더에서 찾을 수 없다는 에러를 내었습니다.
    저는 ACE-6.3.1을 사용하였는데, ACE-6.1.9 버전으로 테스트 해 보니 또 잘 되더라구요.
    6.3.1 에서는 include 아래에 를 추가해서 문제를 해결했습니다.
    무슨 연유에서인지 저는 ACE.h 가 Init_ACE.h 를 포함하지 않았나봅니다.
    혹시 같은 고민을 하시는 저 같은 초보자가 있을까 하여 로그를 남깁니다.

    • 제가 아는 선에서는 예전 5 버전대에서는 ace/ace.h 에 초기화 로직이 있었던걸로 기억합니다.
      그런데 6점대로 넘어가면서 ace/ace.h -> ace/ACE.h 등으로 세분화? 되면서
      ACE::init(), ACE::fini()가 ace/Init_ACE.h로 나뉜것 같더라고요.

  3. 안녕하세요. 질문을 드리고자합니다.^^
    제가 ace를 이용한 네트워크 프로그램하나를 인수받았는데요.
    클라이언트를 62개 이상 받아들이면 오류가 나는겁니다. 그래서 찾아보니
    ACE_Reator 를 사용하여 개발된 중계서버 문제. 수백 또는 수천개의 핸들을 다중 수신하도록 설정이 가능한 ACE_Select_Reator, ACE_TP_Reator와는 달리, ACE_WFMO_Reator는 62개 이상의 핸들은 처리할 수 없다. 이 제한은 Windows에서는 단지 WaitForMultipleObject()함수의 스레드당 대기 가능 핸들 개수가 64개라는 사실때문이다.

    ACE_WFMO_Reator는 내부적으로 64개의 핸들중 2개를 별도로 사용하기 때문에 62개의 핸들만 사용가능하고, Windows에서 ACE_Reator를 사용시에는 디폴트로 ACE_WFMO_Reator가 Base 이다.

    -이 증상을 해결하려면 ACE_Proactor를 사용하거나, ACE_Select_Reator를 사용해야한다.

    이렇게 나와있더라구요. 저는 ace를 이용해본적이 없어서 급한마음에 책을 보고 ACE_Select_Reator로 대처를 하려고 하는데요.

    m_pAcceptor = new ClientAcceptor;
    m_pAcceptor->reactor( ACE_Reactor::instance() );

    이부분을
    ACE_Select_Reactor sr;
    m_reactor = new ACE_Reactor(&sr);// ACE_Reactor* m_reactor;
    m_pAcceptor->reactor( ACE_Reactor::instance(m_reactor) );
    이렇게 수정하니 62개이상의 클라이언트 오류는 사라졌지만..

    m_reactor->reset_reactor_event_loop();
    m_reactor->run_reactor_event_loop();

    이부분에서 죽더라구요 ㅜㅜ

    ace 강의를 심도있게 들은 후 공부좀 해서 하고싶지만 시간이 없는 관계상 이렇게 질문드려봅니다.
    어떤 다른 부분을 수정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.
    이렇게 질문부터 드려서 죄송합니다.

    • 일단 기존 64개 이상 핸들링 문제는 잘 해결하신 듯하군요.

      전체 코딩을 보지 않아서 정확하게 답변드리긴 힘들어보이는군요.

      일단 reset_reactor_event_loop를 호출하는 이유는 파악하셔야 할듯 합니다. 일반적으로 run_reactor_event_loop만 호출만 되는데 .. 말이죠.

      일단 reset_reactor_event_loop를 호출하면 sr이 비활성화 상태로 들어갑니다. 비활성화 상태가 되면, 자신이 관리하던 핸들러에 대해 소거 작업이 이후로 진행될 터인데, 이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듯하군요.

      결국 reset_reactor_event_loop를 호출해야하는 이유를 파악하셔야 할듯합니다. 어지간해서는 호출할 일이 없을 듯한데.

      • 아.. 답변 감사합니다~ 꾸벅~
        알고보니 제가 기초적인 실수를 했습니다. ㅎㅎ
        m_reactor->reset_reactor_event_loop();
        m_reactor->run_reactor_event_loop();
        이부분이 svc() 스레드에서 돌아가는것인데..

        ACE_Select_Reactor sr;
        m_reactor = new ACE_Reactor(&sr);// ACE_Reactor* m_reactor;
        이부분은 스레드 돌아가기전 제가 만든 init()함수에서 작성한 코드라..
        레퍼런스로 넘긴 sr의 핸들이 소멸되버려서 발생한 런타임 purecall()오류인것이였습니다.

        그래서..
        m_tp = new ACE_TP_Reactor;
        m_reactor = new ACE_Reactor(m_tp);
        m_pAcceptor->reactor(m_reactor);

        멤버변수로 생성하여..

        m_reactor->reset_reactor_event_loop();
        m_reactor->run_reactor_event_loop();
        이렇게 하니 아주 잘됩니다. ㅎㅎ
        헬프 답변 너무 감사드립니다.

        올려주신 강의를 하나 보았는데 정말 감명받았습니다.ㅜㅜ
        나머지 강의들도 보면서 모두 만들어 보려합니다.
        정말 존경스럽습니다.
       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. (–)(__)

  4. 이런 질문을 드려도 될지 모르겠는데…

    Service Configurator Framework 2 – ACE_Service_Config 클래스 이해 에서
    remove Commander 로 자기자신을 죽일 때

    if( 0 == in[len-1]){
    std::cout<<std::endl<<"User Command:"<<msg_.rd_ptr()<< std::endl;
    ACE_Service_Config::process_directive(msg_.rd_ptr());
    std::cout<<"after process_directive"<<msg_.rd_ptr()<<std::endl;
    msg_.length(0);
    msg_.crunch();
    }

    process_directive 를 거치면서, 프로그램이 죽네요.. 디버깅을 타보니, msg_.rd_ptr() 이 directive[] 로 연결이 되는데, 이 포인터가 의미가 없는 값이 들어있네요.. Bad_ptr 로…
    제 생각으로는, Commander 가 죽으면서, Bad_ptr 이 되어버린거 같은데…
   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, 감이 잘 안옵니다… ㅠㅠ;

    • fini() 까지는 호출이 되고 나서 죽습니다…
      ServiceLoader 에서 스트링을 참조하려다가 죽는듯한데…
      (글 수정이 안되는게 좀 불편하네요~ㅎㅎ, 강의, 감사하게 보고 있습니다.)

      • svc.conf 파일이 정상적인지 일단 확인하셔야 할 듯합니다.
        단순 문자열 관련 에러라면, 조금만 노력하시면 에러를 잡아낼 수 있을 겁니다.
       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제공해준다면, 조금 더 도움이 되는 답변이 가능합니다.

      • 저도 같은 문제거 같습니다. fini()까지 호출되고 main()에서 error가 나서 죽습니다.
        혹시 알고 계시면 알려주세요~~ 감사합니다. 강의 감사 드립니다.

  5. 안녕하십니까.
    이런질문도 드려도 될지…

    제가 window mfc dialog 기반에서 Proactor을 이용해 서버를 만들려고 하는데

    ACE_Asynch_Acceptor의 open 함수를 호출하면 정상적으로 동작은 되는데, 종료시(런타임시..)
    memory leak이 발생합니다.

    mfc 가 아닌 win32 console 로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memory leak이 발생하지 않습니다.
    혹시 이 문제에대한 해결방법이 있을까요? 도움이 필요합니다?

    감사합니다.

    • 해당 momory leak 현상은 proactor thread 종료된 후
      accept close가 호출됨으로 cancel io 대한 처리 부분이 에러가 발생한 경우일듯 합니다.
      (close도 요청되는 요청 작업이고, 해당하는 응답 처리가 되어야 하지만, 이미 쓰레드가 죽었음으로 이런 경우엔 불가능합니다.)

      따라서 accept close 후 proactor thread 종료로 변경시 해당 leak은 발생하지 않을 듯 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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